[디지털콘텐츠 영상제작] 4. 타임라인 패널/도구 패널: 영상 자르기, 불투명도(Opacity), 트림 모니터

2020. 6. 17. 16:03STUDY/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0528-0529

 

도구 패널

 

# 영상 자르기

1)    ctrl + K (면도칼)

2)    selection tool 상태에서 마우스 갖다대면 빨간색으로 선택표시가 뜸 

컷의 순서 바꿀 때

1)    그냥 영상 선택해서 드래그하면 덮어씌우기(overwrite)가 된다, 이떄 ctrl 키 누른 상태로 드래그해서 옮기면 insert 상태로 옮겨진다

Q / W 단축키

플레이헤드가 있는 위치에서 왼쪽을 삭제하고 싶으면 Q / 오른쪽은 W

 

# 타임라인을 내 영상에 맞게 최적화하는 단축키 : \

 


# 불투명도(opacity) 적용해서 fade in-out 효과 주는 법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키프레임 포인터를 찍을 수 있음

 

 

: 키프레임 포인터로 디졸브 효과 주는 것도 가능 

 

1) 디졸브 효과를 주려는 구간을 타임라인에서 분리

2) 영상이 겹치도록 조정

3) 키포인터를 이용해 fade in – fade out 효과 적용

 


# 텍스트(자막) 삽입/수정

 

# 텍스트 삽입

: T 단축아이콘 클릭 > 영상 위에 원하는 위치 클릭해 텍스트 삽입

자막을 하나의 타임라인?에 추가하고 싶다면 ctrl 누른 상태에서 삽입

 

# 텍스트 수정

: 글자 클립 선택 후 effect controls 선택

Effect Controls 에서 어떤 글자를 수정하고 있는지 확인

: 자막을 정렬하고 싶을 때: ctrl 키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정렬선이 나타남

 

 


# 영상에 사운드 넣을 때 (무료음원 :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

Youtube > 유튜브 스튜디오 > 오디오 보관함 > 무료 음악

원하는 음악을 다운받아 > 작업 폴더에 폴더를 따로 만들어서 관리

영상과 같이 import로 불러오면 웨이브 폼 방식으로 표현됨


 

# 이미지 삽입할 때 white bg인 이미지를 투명하게 바꿔주려면? Blend mode

이미지 타임라인에서 선택 > effect controls > opacity ‘blend mode’

 


# 랜더링

타임라인에서 work area bar를 활성화해 랜더링할 영상의 구간을 체크한다.

File > expert > landering

 

Queue : 미디어인코더? 프로그램에서 렌더링

Expert : 프리미어에서 랜더링

 


Track selection tool > 트랙에 있는 모든 컷 선택

 


 Ripple edit tool > 영상을 줄이거나 늘리는 것 가능

 

Ripple Edit tool / Rolling Edit Tool / Rate Strech tool

롤링 툴? 컷과 컷 사이(편집포인트에서만 활성화), 프레임 양쪽을 모두 수정해준다.

롤링툴과 리플툴의 차이?

- 리플 툴: 특정 클립은 늘이고 줄일 때 쓰는 기능. 전체 영상 길이가 변화함

- 롤링 툴: 특정 클립을 늘이고 줄일 때 쓰는 기능. 전체 영상 길이는 변화 없음

So, 리플툴로 수정 시 전체 편집이 흐트러질 수도 있기 때문에, 가편집 시 사용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

Rate Stretch tool : (초당 프레임 관련) : 프레임 개수를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있음

So, 영상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음 (프레임을 늘리면 속도가 느려짐)

 

 

Clip speed / Duration (ctrl + R)에서 수치를 입력해서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응용?

 

같은 속도의 영상을 늘렸다가 -> 줄였다가 -> 늘리는 식으로 stretch tool로 편집하면

영상의 재생속도가 slow – quick – slow 흐름으로 재생된다 (CF 등에서 볼 수 있음)

 

* 이때, 두개 컷이 겹치는 부분의 영상을 자를 때 활성화되어 있는 영상이 모두 잘리기 때문에 주의

 

 

l  면도날 :Razor tool : 컷을 자르는 툴

 

 

슬립 툴과 슬라이드 툴: 타임라인 상에서 클립의 위치를 이동시켜주는 툴, 차이가 있음

l  Slip tool

- 클립 안에서만 변화

l  Slide tool

- 클립의 인점과 아웃점을 동일 간격으로 유지하면서 이동하지만, 편집한 클립의 인점과 아웃점이 변경됨에 따라 인접한 클립에 영향 미침

 

 

l  Pen tool

키프레임 만들 때 펜툴 클릭 후 원하는 영역 +표시 될 때 클릭하면 생김

l  Rectangle Tool / Ellipse Tool

도형을 만들 수 있음 (자막 삽입 시 잘 보이게 하기 위한 용도)

 

이때 삽입한 텍스트/도형의 위-아래 조정은? Effect Controls에서 레이어 앞뒤 조절 가능함

 

l  Hand Tool / Zoom Tool : 타임라인의 좌/우 이동, 확대/축소

l  Type Tool :

 


# 트림 모니터 

 

선택 / 리플 / 롤링 툴 상태에서 더블클릭하면 1프레임 단위로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다

 

이때 어떤 툴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활용할 수 있다.

- 선택 툴 상태에서 -1 (프레임 삭제): 뒷영상의 프레임과 관계없이 1프레임씩 삭제됨. 따라서 여백구간이 발생하게 됨

- 리플 툴 상태에서 -1 (프레임 삭제): 뒷영상의 프레임과 관계없이 1프레임씩 삭제되나, 뒷영상과의 여백구간 없이 바로 이어붙음

- 롤링 툴 상태에서 -1 (프레임 삭제): 앞영상 기준으로 적용돼, 뒷영상의 프레임이 +1씩 늘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