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6. 18:15ㆍSTUDY/구글 애널리틱스
# 전환 보고서
* 전환보고서는 목표(goal) 설정이 1개 이상 되어 있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ex. 특정 페이지(결제완료 화면)에 도달했는가, n분 이상 접속했는가, 세션당 페이지수가 설정값 이상인가 등
1. 목표 설정 방법은?
- 설정 > 보기 > 목표 > + 새 목표
- 기본 탬플릿 외 '맞춤 설정' > 목표명, 목표 유형 설정
2. 리포트 보는 법?
- '유입경로 시각화' : 가장 많이 보는 메뉴
가령 '회원가입완료'가 전환발생(목표)이라면 해당 유입경로를 단계별로 모두 적어주면 이 리포트 활용
(but, 쇼핑몰에서 주로 활용, 콘텐츠 페이지에는 적합하지 않음)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용 스크립트 있어서 따로 세팅해줘야 함)
설정방법
-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쇼핑행동/결제행동/제품실적/매출실적을 볼 수는 없음) 이것만 설정하면(구매완료 페이지에) 수익과 구매상품 리스트를 분석할 수 있음
-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 사용 설정: 장바구니, 상품 상세보기, 목록, 주문서 작성, 구매완료 5개에 모두 스크립트를 넣어줘야 보고서가 움직임 (하나라도 빠지면 0으로)
# 마케팅
(스크립트에 직접 코드 삽입 해줘야 함)
# 다채널 유입경로
1. What? 여러 채널에 대한 유입 경로
A라는 사용자가 처음에는 banner, 두 번째는 keyword, 세 번째는 URL 접속해 상품 구매
- 이 사용자는 3가지 채널 이용
- 마지막에 전환(상품 구매)을 일으킨 직접전환은 Direct(URL), 이외에 Display 등은 간접전환이 됨
2. 각 메뉴 및 지표 해석법
1) 개요
2) 지원 전환수: 직접전환 채널은 아니지만 전환경로에 있었던 전환수(간접전환수)를 의미함
-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상호작용 전환수':
지원상호작용 전환수/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상호작용 전환수: 1에 가까우면 직접전환까지 약 50:50에 가까운 영향을 줬다. 0에 가까우면 직접전환에 많은 가중치를 두는 것. 1보다 크면 간접전환에 가까운 채널이라는 뜻
어떤 소스가 매출에 영향을 주는지(구글? 네이버? 자연검색? 어떤 키워드?) 보고 싶으면, '소스/매체 보기'로 확인
3) 인기 전환 경로 : 전환 일으킨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전환 일으켰는지 그래프로 확인
4) 소요시간: 사용자가 처음 접속해서 전환이 일어나기까지 걸린 시간
5) 경로길이: 클릭, 스크롤 등 '상호작용'의 길이
6) 모델 비교 도구
각 모델이 어떻게 적용되는가? 1) 마지막 상호작용: 마지막 직접전환만 점수를 100점 주는 방식 |
- CPA? 전환당 비용
직접 비용을 입력해줘야 함. 가령 키워드 광고에 얼마 쓰고 있다면
내역 다운로드 받아서 GA에 데이터 넣어주면 ROI, ROAS 산출할 수 있음 (광고대비 매출, 퍼센테이지 계산)
(데이터 넣는 법? 관리자 > 속성 > 데이터 가져오기 > COST DATA)
# 교차기기 분석
-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탐색기
- 고객 ID: CID가 다 다름(기기, 브라우저마다 다 다름) , 이를 가지고 구분함
- 설정은? GTM에서 할 수 있음
설정 후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하는가?
- 사용자 탐색기 > 교차기기 > 기기 오버랩 (설정을 해줘야 볼 수 있는 데이터)
- 모바일, 데스크탑, 태블릿 트래픽 비율 분석 가능
'STUDY > 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애널리틱스/GA] 3주차 강의내용 요약 : UTM 태그 리뷰 (0) | 2020.05.10 |
---|---|
[구글애널리틱스/GA] 3주차 강의내용 요약 : 세그먼트 (0) | 2020.05.10 |
[구글애널리틱스/GA] 2주차 강의내용 요약 : 행동 보고서, 콘텐츠 그룹 설정하기, 이벤트 (0) | 2020.05.06 |
[구글애널리틱스/GA] 2주차 강의내용 요약 : 획득 보고서, 캠페인 설정 (0) | 2020.05.06 |
[구글애널리틱스/GA] 1주차 강의내용 요약 : GA 보고서 개념, 데이터 구성, GA 생성하기 (0) | 2020.05.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