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 3주차 강의내용 요약 : UTM 태그 리뷰

2020. 5. 10. 15:19STUDY/구글 애널리틱스

[review] UTM 태그

UTM: Urchin Tracking Module 트래킹 추적 모듈

 

- 캠페인 소스(source): yahoo, bing, google … (구분용이므로 본인이 알아보기 쉽게 아무거나 쓰면 됨)

- 캠페인 미디움(medium): cpc, banner, newletter (아무거나 쓰면 되는데, default channel grouping은 바꿀 수가 없음. 구글에서 쓰는 매체명. 여기에 정의된 것을 넣으면 데이터값이 디폴트 채널 그룹에서 조회 가능하지만, 소스/매체로 따로 보고싶다면 아무렇게나 써도 됨)

- 캠페인명(name): 여기서 입력하는 것은 획득>캠페인>모든 캠페인>리스트업 되어서 나옴

만약, 나는 하나의 캠페인명을 두고 세부 분류하고 싶다면

‘naver_ad’ 라는 캠페인명 > 클릭시 하위 리스트는 medium이 나옴

 

Ex. utm_source=naver_brand&utm_medium=naver_banner&campaign_name=naver_ad 브랜드검색광고

Ex. utm_source=naver_keyword&utm_medium=naver_cpc&campaign_name=naver_ad 키워드광고

Ex. utm_source=naver_keyword_shop&utm_medium=naver_banner&campaign_name=naver_ad 쇼핑키워드광고

세그먼트에서 캠페인명에 ‘naver_ad’ 검색하거나, 소스 ‘naver_brand/…’ 입력해서 볼수있음

 

https://iam-jerry.tistory.com/?utm_source=facebook_link&utm_medium=social&utm_campaign=facebook_socialnetwork&utm_term=jeans&utm_content=1 

 

# GA와 마케팅 TIP. 브랜드참여율 (이 분석에 따라 광고를 결정함)

(브랜드검색어+직접접속)/(전체검색어+직접접속)*100% = 100%는 신규유저가 없다는 뜻 (재방문, 충성고객만 들어온다는 뜻) so, 50~60%가 적당함

 

만약 키워드로 들어오는 수 분석하고 싶다면

매체는 organic, cpc + 키워드 세그먼팅해서 키워드 유입 확인

 

이렇게 업체명 제외한 키워드광고의 효율이 포함된 경우와 차이가 발생하는 것 알 수 있다.

특히 업체명을 직접 치고 들어가는 경우 접속하려고 검색한거라 광고의 효율이 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