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 2주차 강의내용 요약 : 전환 보고서, 다채널 유입경로, 교차기기 분석, (+전자상거래, 마케팅)

2020. 5. 6. 18:15STUDY/구글 애널리틱스

# 전환 보고서 

* 전환보고서는 목표(goal) 설정이 1개 이상 되어 있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ex. 특정 페이지(결제완료 화면)에 도달했는가, n분 이상 접속했는가, 세션당 페이지수가 설정값 이상인가 등

 

 

1. 목표 설정 방법은? 

- 설정 > 보기 > 목표 > + 새 목표 

- 기본 탬플릿 외 '맞춤 설정' > 목표명, 목표 유형 설정 

 

전환 보고서 개요 화면 (목표: 세션당 페이지수 2 이상 설정) 

 

2. 리포트 보는 법? 

- '유입경로 시각화' : 가장 많이 보는 메뉴

가령 '회원가입완료'가 전환발생(목표)이라면 해당 유입경로를 단계별로 모두 적어주면 이 리포트 활용

(but, 쇼핑몰에서 주로 활용, 콘텐츠 페이지에는 적합하지 않음) 

 


#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전용 스크립트 있어서 따로 세팅해줘야 함)

 

설정방법
-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쇼핑행동/결제행동/제품실적/매출실적을 볼 수는 없음) 이것만 설정하면(구매완료 페이지에) 수익과 구매상품 리스트를 분석할 수 있음
-
향상된 전자상거래 보고서 사용 설정: 장바구니, 상품 상세보기, 목록, 주문서 작성, 구매완료 5개에 모두 스크립트를 넣어줘야 보고서가 움직임 (하나라도 빠지면 0으로)


# 마케팅 

(스크립트에 직접 코드 삽입 해줘야 함) 


# 다채널 유입경로 

 

1. What? 여러 채널에 대한 유입 경로

A라는 사용자가 처음에는 banner, 두 번째는 keyword, 세 번째는 URL 접속해 상품 구매 

- 이 사용자는 3가지 채널 이용

- 마지막에 전환(상품 구매)을 일으킨 직접전환은 Direct(URL), 이외에 Display 등은 간접전환이 됨

 

2. 각 메뉴 및 지표 해석법  

1) 개요

2) 지원 전환수: 직접전환 채널은 아니지만 전환경로에 있었던 전환수(간접전환수)를 의미함

-  '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상호작용 전환수': 
  
지원상호작용 전환수/마지막 클릭 또는 직접 상호작용 전환수: 1에 가까우면 직접전환까지 약 50:50에 가까운 영향을 줬다. 0에 가까우면 직접전환에 많은 가중치를 두는 것. 1보다 크면 간접전환에 가까운 채널이라는 뜻

어떤 소스가 매출에 영향을 주는지(구글? 네이버? 자연검색? 어떤 키워드?) 보고 싶으면, '/매체 보기'로 확인

3) 인기 전환 경로 : 전환 일으킨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전환 일으켰는지 그래프로 확인 

4) 소요시간: 사용자가 처음 접속해서 전환이 일어나기까지 걸린 시간 

5) 경로길이: 클릭, 스크롤 등 '상호작용'의 길이 

6) 모델 비교 도구 

 

모델 비교 도구> 기본 모델 유형

각 모델이 어떻게 적용되는가? 
  Ex. 
디스플레이 -> 소셜 -> 키워드광고 -> 구매로 이어졌다면

1) 마지막 상호작용: 마지막 직접전환만 점수를 100점 주는 방식 
2) 
마지막 간접클릭: 직접전환 일으킨(키워드광고라면) 바로 전 매체(디스플레이, 소셜…), 즉 간접전환, -> 여기서 소셜에 100점을 주는 것 
3) 첫 번째 상호작용: 첫 번째 디스플레이에 가중치 주는 방식 
4) 
선형: 세개 채널에 모두 똑 같은 가중치를 주는 것 
5) 
시간 가치 하락: 마지막 상호작용부터 뒤로(전으로)갈수록 가중치 점수를 주는데, 시간가치에 따라 점수비율을 다르게 주는 것 
6) 
위치 기반: 처음에 접속한 디스플레이와 마지막 전환 일으킨 키워드 광고에게 50점씩 주는 것. 처음과 마지막만.

- CPA? 전환당 비용

직접 비용을 입력해줘야 함. 가령 키워드 광고에 얼마 쓰고 있다면

내역 다운로드 받아서 GA에 데이터 넣어주면 ROI, ROAS 산출할 수 있음 (광고대비 매출, 퍼센테이지 계산) 

(데이터 넣는 법? 관리자 > 속성 > 데이터 가져오기 > COST DATA)

 


# 교차기기 분석 

 

- 보고서 > 잠재고객 > 사용자탐색기 

- 고객 ID: CID가 다 다름(기기, 브라우저마다 다 다름) , 이를 가지고 구분함 

- 설정은? GTM에서 할 수 있음

 

설정 후 데이터는 어떻게 활용하는가?

- 사용자 탐색기 > 교차기기 > 기기 오버랩 (설정을 해줘야 볼 수 있는 데이터)

- 모바일, 데스크탑, 태블릿 트래픽 비율 분석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