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6. 13:10ㆍSTUDY/구글 애널리틱스
# 획득 보고서
사용자들이 어디를 통해 내 웹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알아보는 보고서. 즉, 유입과 관련된 보고서
Organic Search : 자연검색으로 유입되는 것 (단, 광고라고 되어있는 것들을 클릭하지 않은 것들)
Direct : 직접 접속
1) 주소표시줄에서 www.~~ 직접 쳐서 입력
2) 즐겨찾기 등록해서 들어오는 경우 (즉, 이전에 어느 페이지를 통해 들어오는 것이 아님)
3) 이메일을 통해 들어오면? 내가 뉴스레터 보냈는데 아웃룩 같은 거로 웹페이지 들어오면?
이전 url이 없는 경우이므로 Direct로 잡힘
4) 앱을 통해 접속? 이것도 이전 url이 없으므로 Direct / 푸시를 통한 접속도 Direct
그렇다면, 각각을 어떻게 분리하는가? 캠페인에서 분리해낼 수 있는 태깅(tagging)이 있다
Referral : 추천 URL, 링크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
ex. (SNS가 아닌 일반 사이트, 카페의) 게시판이나 댓글에 링크를 걸어놔서 클릭 후 들어오는 경우
Paid Search : 유료검색, 광고로 표시된 링크를 클릭해서 유입되는 것
(단, 구글은 해외 툴이기 때문에 ‘광고’ ‘웹문서’ 이것을 어떻게 구분할까?
해외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광고나 해외 사이트(구글, 야후, 빙)에서 검색하는 것은 GA가 분류한다.
네이버나 다음 포털에서 광고하는 것은 GA가 인식을 못 함(검색사이트라고 인식을 안함)
그렇다면 어떻게 구분을 해야할까? 캠페인에서 나눠지도록 설정해야 한다.
조건, CPC CPM CPI 등의 단어 포함되어 있는 광고
(CPC는 클릭했을 때 클릭당 얼마의 광고비를 내는 것, 1회 클릭 시 네이버 -70원)
(CPM은 배너 노출되는 순간 과금)
Social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해외) SNS 통한 유입
But, 국산 소셜인 카카오스토리 링크 통해 들어오는 유저는? Referral로 빠진다
(최근에는 social로 분류된다는데?) 네이버에서 빠지는 social은 다 ‘blog.~’ host가 들어가있으면 social로 빠짐
Affiliates 제휴 업체, 우리나라에는 대부분 안 씀 (보통 대기업 글로벌 사이트 접속할 때)
(Other) 기타 7개 통해 들어오지 않는 경우 other로 빠지게 됨
Other가 많아지면 분석 문제가 됨. 수치값을 계속 줄여야 한다.
# 캠페인 태그 라는 꼬리표를 달아줘야 한다
Display 배너 광고 통해 클릭해서 들어올 때.
(네이버 따로 채널분류 하고싶다? 디폴트 채널 그룹 + 추가로 꼬리표 달아 등록할 수 있다)
# Search Colsole (구글 서치콘솔) : 웹마스터 도구
- 검색사이트의 검색로봇이 홈페이지 내 html 코드를 크롤링 + 인덱싱(색인작업)해서 페이지 정보를 평가함
- 색인생성범위 > '유효한 페이지 000개'의 의미는 구글 검색결과로 노출되는 페이지로 색인되었다는 의미
색인생성 확인법 : 검색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이 검색해보면 확인 가능 site://iam-jerry.tistory.com |
# 캠페인
만약, F/B에 올린 콘텐츠를 통해 내 웹사이트에 유입되는 사람을 측정하고 싶다면?
(한 달에 4개 콘텐츠를 올려서 100명 유입되었을 때 이를 분석하려면?)
콘텐츠별로 꼬리표를 달아(캠페인 수동설정) GA 데이터가 들어오도록 분류할 수 있다.
URL 작성법
URL 작성 도구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
Website URL : 본인 웹사이트 주소 Campaign Source : facebook (facebook에서 들어온 것 분류하고 싶다) Campaign Medium : social (광고 분류) Campaign Name : (데이터볼 때 구분할수 있는 이름으로 원하는대로 설정) ex. 202005 Campaign Term : (Identify the paid keywords 유료 검색 광고로 등록해놓은 키워드, 생략해도 됨) Campaign Content : (Use to differentiate ads 캠페인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 생략해도 됨) + 캠페인명이 무한생성되지 않도록 utm_contents=1, 2, 3, ... 설정 |
[URL 예시] https://iam-jerry.tistory.com/?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202005&utm_contents=1 |
[GA 리포트 반영] GA>획득>캠페인>모든 캠페인 캠페인명: 202005 [소스/매체 클릭 시] 소스: facebook / 매체: social [보조측정기준/광고 콘텐츠 설정 시] 1, 2, 3, ...(카운트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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