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 1주차 강의내용 요약 : GA 보고서 개념, 데이터 구성, GA 생성하기

2020. 5. 1. 19:26STUDY/구글 애널리틱스

# Google Analytics & Tagmanager

◆ 개요

 

# 데이터 분석 틀

- 해외: 구글애널리틱스(유료모델은GA360), 어도비(유료), 차트비트, 클리키 등
- 국내: 에이스카운터, 와이즈로그 등…

# 왜 GA인가?

무료, 다양한 분석 가능, 직관적 UI, 확장성과 데이터 통합성,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학습 용이성 

 

# (실습) 구글 애널리틱스 생성하기

1 https://analytics.google.com/ 접속

2 관리 > 계정 만들기  (나의 테스트 페이지는 이 블로그 https://iam-jerry.tistory.com/ )

3 범용 사이트 태그를 해당 사이트(티스토리)에 삽입

 

추적 ID 확인할 수 있는 위치는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관리하는 모든 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삽입되어야 함

 

# HTML 소스 삽입 위치: 원래는 body head 다 다른데, head에 넣을 것


◆ Google Analytics (GA) Overview

 

# 개념이해 

1. GA를 활용한 로그분석의 목적은 데이터를 수집해 유의미한 정보를 얻기 위한 것

2. 지표 선정 조건: 비즈니즈 목적에 부합해야 함, 측정 가능한 항목이어야 함, 지표의 결과가 행동으로 이어져야 함

 


3. GA가 어떤 보고서를 만들어주는데?  Google Analytics ABC 보고서 

 

1) 획득(Acquisition) 보고서: 유입에 대한 출처 확인
2) 방문형태/행동(Behavior) 보고서: 메뉴 클릭, 스크롤, 구매버튼 누르기 등의 ‘상호작용’ 
  이탈율 / 종료율 다름 
3)전환(Conversion) 보고서: 확인하려면 목표(goal)를 설정해야 함 
  ex. 구매완료(PC/M) / UV / PV
  - 전자상거래 : 어떤상품을 구매 완료했는가
  - 향상된 전자상거래 : 1주일 5만명 접속했는데 그 중 제품 본 사람(click) 43000명 → 그 중 장바구니 클릭 1100명 

    → 결제한 사람(주문서 작성 페이지) 807명  거래가 발생한 세션 수(구매완료페이지 도착) 569명  

    〓 이렇게 측정 가능함. 단, 이것은 각각의 소스를 넣어줘야 한다

 

#(실습) * Google 데모 계정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6367342#access)

Ex.인구통계>연령
(,이 데이터의 정확도는 약80%수준.자주 방문하는 사이트 등의 쿠키를 분석해 남성/여성,연령대 등을 추정해 데이터화.어떻게GADATA를 넘겨주는지,태그매니저 4주차에 강습)

 

* 보고서 구분 범주 및 용도

범주 용도 세부내용/예시
실시간 홈페이지의 실시간 상황 파악  
잠재고객 사용자에 대한 정보 파악 사용자, 신규방문자, 세션수, 페이지뷰, 세션당 페이지뷰 
획득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파악 자연검색, 직접입력, Referral, 소셜, 제휴,
유료검색, 배너광고
행동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파악  
전환 GA에서 설정한 목표(goal)를 달성한 사용자

목표 예시: 세션당 페이지수 2 이상 

* 자주 사용하는 보고서 (교재내용)

보고서명 용도 경로
실시간 개요 보고서 홈페이지의 실시간 상황 파악 실시간 > 개요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사용자의 홈페이지 이용 상황 분석 잠재고객 > 개요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많이 접속하는지 분석 행동 > 사이트 콘텐츠
인기 이벤트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 행동 > 이벤트 
목표 개요 보고서 홈페이지 운영 목적의 달성 현황을 파악 전환 > 목표 > 개요
모든 캠페인 보고서 사용자가 어떤 링크를 통해 접속하는지 분석 획득 > 캠페인 > 모든 캠페인

 

4. 데이터 구성은? 히트(Hits), 세션(Session), 사용자(User)

 

 1) 히트(Hits):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클릭,스크롤,페이지넘김 등 행동)발생할 때마다 추적코드는 히트 정보를GA로 전송함.웹사이트에 어떤 영향을 끼쳤을 때를 히트라고 하고,이것이 여러 개가 모여 세션(session)이 됨. 페이지뷰와는 개념 다름.

 

 1-1. 페이지뷰 히트
-원래는 다른데, GA에서는PV를 히트로 보고 있음. (하지만 최근에는 다르게 보자는 의견이 있다)
-페이지 전체가 새로고침 되는 것(을 하나의 히트로 봄)
-페이지뷰/순페이지뷰

  (여기서 '순'? 유니크한 값이라는 뜻. 중복된 값을 제거했다는 뜻. Ex F5 여러 번 누르면 PV는 3. 순페이지뷰는 1) 

 

1-2.이벤트(Event) 히트: 액션이 가미된 것은 다 이벤트. 장바구니 버튼 클릭 등 사용자가 특정 요소(버튼, 페이지 링크 등)와 상호작용(클릭)하는 매 순간 추적 (ex. 동영상 재생 버튼, 상품 목록 클릭 등). 

단, 이벤트 코드(code)를 넣어줘야 가능함  


 1-3. 거래(Transaction) 히트: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별도의 추적코드 필요 

 

  2) 세션: 동일한 사용자가 1회 방문동안 발생시킨 히트의 집합

   (다른 히트가 기록되지 않으면 기본설정 30분 후에 세션이 종료됨,

   세션 종료 후 1명의 사용자가 다시 페이지를 조회하면 새 세션 1이 생성됨) 

 방생한 히트들을 모아서 하나의 세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ex. 은행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10분간 아무 액션 없을 때 세션만료로 로그아웃) 
- 세션 하나는 1명의 사용자인가? 아니다!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세션을 생성시킬 수 있다. 
  GA는 세션 하나 기본설정 기준을 30분으로 잡음. 세션 수랑 사용자 수는 세션 수가 더 많음. 
  BUT 유튜브 (40분짜리 영상을 볼 때,) 이때는 세션을 30분이 아닌 1시간으로 잡고 측정

- 세션 산정의 예외사항 
 ex. 밤 11시50분 웹사이트 접속, 5분간 안하고 20분째 클릭 스크롤 등. But 날짜가 바뀌는 순간 세션이 새롭게 생성됨 
 ex. 유입 캠페인이 변경되는 시점, 각각 세션이 생성됨 
 ex. 브라우저가 변경되는 시점 (이것은 쿠키방식의 분석 툴이 갖는 단점. 새로운 PC에서 접속하면 다른 사람의 데이터가 됨) → F/B는 사람중심 데이터를 본다고 함) 유저 ID를 받으면 보완. 

 

 3) 사용자: 익명의 사용자를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 (1명이 다양한 브라우저, 기기를 사용할 경우 중복 카운트) 

- 유니크한 값. 같은 PC로 들어갔을 때 하나의 사용자로 인식
- 사용자당 세션 수가 1이면 같다고 보면 되지만, 2, 3 이러면 분리해서 봐야 함 
- 세션단위로 분석할지 사용자단위로 분석할지에 따라 다름

 


 

5. GA 데이터 저장과 보고서 생성은? 

 - 측정기준(Dimensions)과 측정항목(Metrics)의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 (실습페이지 화면 참고) 데모 > 획득 > 채널

: 가로축: 측정항목(수치값으로 나오는것) / 세로축: 측정기준(어떤 것을 측정할것인가) 

- 측정기준 (Organic / Direct / … ) 디폴트로 정해져있음
네이버는 Paid Search 구분 안함 / 외국은 네이버, 다음 등을 검색사이트로 취급 안함 (포털사이트인 구글, 빙 등만 취급)
만약 네이버의 채널광고를 따로 보고싶다면, 관리메뉴에서 > 채널 설정 > 채널 그룹에 따로 설정해줄 수 있음

(여기서 Quiz. 배너소재만으로도 효과가 있는가 (배너 이탈률이 80~90%인데도 유지해야 하는가)
랜딩페이지와 배너의 일치여부도 중요함 / A/B테스트

- 세션당 페이지수: 평균적으로 수치가 얼마나 나올까? 모든 웹사이트는 보편적으로 3page정도로 봄
- 잠재고객>리드고객>충성고객

 


 

6.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설정

 

1) 계정 구조

- 계정 / 계정당 최대 100개 GA계정 생성
- 속성 (도메인 단위로 움직임) m.A.co.kr / A.co.kr 이걸 말하는건 아님
    호스트명이 다른 것은 하나의 속성으로 보고 보고서를 분류
- 보기

2) 속성 및 보기 설정 >  속성 설정 (속성설정 잘해놓으면 데이터 수집에 문제가 없음)

- Search console(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이름) : 검색로봇이 내 웹사이트에 방문, 콘텐츠들을 가져감 (크롤링) -> GA와 웹마스터 도구를 연동

- 웹마스터 도구 (구글 / 네이버) 홈페이지 등록을 안해도 검색시 내 회사가 뜨게 하려면 등록만 하면 알아서 크롤링해감

 

속성에 추가하면 다 볼 수 있음 / 하나의 보고서만 공유하려면 보기 사용자 관리

* 추적 정보

- 추적 코드 : GA코드 (복붙해서 태그에 삽입)

- 세션 설정 : 기본 30분으로 설정, 여기서 시간 조정 가능

- 추천 제외 목록 : referral
전환이 일어나기 전 마지막 매체가 무엇인가 여부에 따라 직접매체, 간접매체
키워드광고 통해 들어옴 – 결제할 경우 – 결제시스템(외부) 때문에 키워드광고가 간접전환이 되어버림, 이때 이 결제시스템 URL을 여기 등록해두면 들어왔던 키워드 광고가 직접전환으로 바뀌게 됨
확인해보고 전환되는 경우 있으면 데이터가 다 어그러지므로 이 기능으로 맞춰줘야함

- 데이터 가져오기 : CRM, 오프라인 데이터 등 가져와서 GA랑 같이 볼 수 있는 기능

 

# 속성 및 보기 설정 > 보기 설정

- 보기 복사:  하나 설정해두고 복사해서 쓸 수 있음

- 표시 통화는 원으로 설정

- 봇 필터링: 검색로봇도 다 카운트되기 때문에(크롤링같은거) 무시하겠다는 뜻

 

3) 목표 설정

템플릿 기능은 해외 사이트에 초점 맞춰져 있으므로 개별 설정

- 도착: 특정 페이지(URL)에 도착하는 것을 카운팅하겠다는 뜻 (ex. 쇼핑몰에서 ‘구매완료’ 페이지를 최종 목표로 설정 or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를 설정)
 (if, 회원가입 시 메시지박스가 뜨는 경우? 이벤트나 가상페이지 URL 작성하는 식으로 처리. 다음 수업 때 이벤트를 통해 처리하는 예시 보여줄 것)
- 시간
- 세션당 페이지수
+ 이벤트 (ex. 스크롤 50% 이상 내린 사람, 네이버페이 버튼 클릭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