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 10. 16:17ㆍSTUDY/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태그 매니저 / 구글 태그 관리자 / Google Tag Manager / GTM
- What?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코드,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 (이때, 태그는 html의 태그와 다른 개념이다)
- 태그(Tag)는?
html의 태그는 <head> <body> 이런 것들을 의미
GA 및 마케팅에서의 태그는 자바 스크립트로 만든 코드를 의미. 웹분석과 광고 성과 추적 용도로 쓰임
웹분석 및 광고 성과 추적을 위한 스크립트 작업을 하려면 웹사이트 소스코드 내에 개발자가 직접 태그를 추가해야 함
하지만, GTM을 이용하면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 관리할 수 있음
(How? 컨테이너 태그를 소스코드에 한 번만 심고, 나머지 태그는 인터넷 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관리)
규칙에 따라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디버깅 툴이 내장되어 있어 실 적용 전에 테스트해볼 수 있음
소스코드를 건드리면 누가 했는지 파악이 어렵지만 GTM을 쓰면 쉽게 추적하고 중복 설치, 에러 등 방지할 수 있음
# 구글 태그 매니저의 설치 (컨테이너 태그의 설치)
1. tagmanager.google.com 사이트 접속
2. 계정 만들기
- 컨테이너 이름은 http://을 제외한 나의 사이트주소 입력
- 계정을 만들면 <head>와 <body> 태그가 발급된다. 해외의 경우 자바를 차단하는 사이트도 있어서, 이 경우에는 <head>가 아닌 <body>에 삽입하면 된다 (일종의 보조태그)
- 본인 웹사이트 관리자 화면에서 (기존 GA 태그는 삭제하고) 새 태그를 심어주고 저장
# 태그 만들기 (기본 태그)
구글 웹 로그 분석으로 데이터를 보내려면 기본 페이지뷰 태그를 설정해야 한다.
1. 구글 태그 관리자 화면에서 내 계정 접속
2. 왼쪽 상단 '태그' 카테고리 선택 후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 '태그 구성'과 '트리거' 설정 필요
'태그 구성'
3. '태그 구성' 선택 > 태그 유형 선택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선택
4. '추적 유형'은 '페이지뷰' 선택
5. 추적 ID: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 후 표시되는 필드에 GA의 추적 아이디 입력
'트리거' (What? 언제 이 태그를 실행할 것인가?)
6. '트리거 구성' 선택
7. 기본 페이지뷰 태그에서는 'All Pages' 선택
어떤 페이지가 조회되더라도 태그를 실행하도록 하는(트리거) 태그를 디폴트 항목으로 설정했다.
미리보기(디버그)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디버그 콘솔 창이 표시된다.
(콘솔 창은 일반 웹사이트 방문자에게는 표시되지 않는다)
# Guide. 구글 확장 프로그램인 GTM Sonar를 설치하도록 한다.
구글 태그 매니저의 자동 이벤트 추적을 디버깅하는 프로그램으로 작업 시 편리하다.
8.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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