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GA] 3주차 강의내용 요약 : 구글 태그 관리자 (GTM) 맛보기

2020. 5. 10. 16:17STUDY/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태그 매니저 / 구글 태그 관리자 / Google Tag Manager / GTM 

- What?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태그라고 통칭되는 추적코드,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 (이때, 태그는 html의 태그와 다른 개념이다)

 

- 태그(Tag)는? 

html의 태그는 <head> <body> 이런 것들을 의미

GA 및 마케팅에서의 태그는 자바 스크립트로 만든 코드를 의미. 웹분석과 광고 성과 추적 용도로 쓰임 

 

웹분석 및 광고 성과 추적을 위한 스크립트 작업을 하려면 웹사이트 소스코드 내에 개발자가 직접 태그를 추가해야 함

하지만, GTM을 이용하면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 관리할 수 있음

(How? 컨테이너 태그를 소스코드에 한 번만 심고, 나머지 태그는 인터넷 상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관리) 

 

규칙에 따라 태그가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고 

디버깅 툴이 내장되어 있어 실 적용 전에 테스트해볼 수 있음 

소스코드를 건드리면 누가 했는지 파악이 어렵지만 GTM을 쓰면 쉽게 추적하고 중복 설치, 에러 등 방지할 수 있음 

 


# 구글 태그 매니저의 설치 (컨테이너 태그의 설치) 

 

1. tagmanager.google.com 사이트 접속 

 

2. 계정 만들기 

 

GTM 계정 만들기 화면 > 발급된 태그

- 컨테이너 이름은 http://을 제외한 나의 사이트주소 입력

- 계정을 만들면 <head>와 <body> 태그가 발급된다. 해외의 경우 자바를 차단하는 사이트도 있어서, 이 경우에는 <head>가 아닌 <body>에 삽입하면 된다 (일종의 보조태그)

- 본인 웹사이트 관리자 화면에서 (기존 GA 태그는 삭제하고) 새 태그를 심어주고 저장 

 


# 태그 만들기 (기본 태그) 

 

구글 웹 로그 분석으로 데이터를 보내려면 기본 페이지뷰 태그를 설정해야 한다. 

 

1. 구글 태그 관리자 화면에서 내 계정 접속

2. 왼쪽 상단 '태그' 카테고리 선택 후 '새로 만들기' 버튼 클릭 > '태그 구성'과 '트리거' 설정 필요

 

'태그 구성'

3. '태그 구성' 선택 > 태그 유형 선택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선택

4. '추적 유형'은 '페이지뷰' 선택

5. 추적 ID: '이 태그의 설정 재정의 사용' 체크 후 표시되는 필드에 GA의 추적 아이디 입력  

 

'트리거' (What? 언제 이 태그를 실행할 것인가?) 

 

6. '트리거 구성' 선택 

7. 기본 페이지뷰 태그에서는 'All Pages' 선택 

 

설정된 기본 페이지뷰 태그

어떤 페이지가 조회되더라도 태그를 실행하도록 하는(트리거) 태그를 디폴트 항목으로 설정했다. 

 

GTM 화면에서, 태그를 추가/수정 작업한 뒤에는 반드시 '새로고침'을 눌러준다  

 

미리보기(디버그)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하면 브라우저 하단에 디버그 콘솔 창이 표시된다. 

(콘솔 창은 일반 웹사이트 방문자에게는 표시되지 않는다)

 

하단에 생성된 디버그 콘솔 창. 상단 탐색 메뉴는 (태그, 변수, 데이터 영역), 왼쪽 탐색 메뉴는 (이벤트 목록) 

 

# Guide. 구글 확장 프로그램인 GTM Sonar를 설치하도록 한다. 

구글 태그 매니저의 자동 이벤트 추적을 디버깅하는 프로그램으로 작업 시 편리하다.  

 

 

8. 게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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